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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운동 다이어트] 매일 30분 이상 걸으면 살 빠진다?

 
3 (포스팅용).jpg
 

다이어트 실패률 90% 이상

연구 주체에 따라 구체적인 수치는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다이어트 성공 여부와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실시한 연구들 대부분은
위에 명시해놓은 것과 같은 비슷한 결과와 수치가 나타나곤 했습니다.

쉽게 말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결국 실패한다는 것,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는 것!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성공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고 싶다면
아래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을 권유합니다.

1-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방법
2-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








1.png
 

그리고 여기, 이 조건에 부합하는 운동법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는 방법이기도 하죠.

최소한 하루에 30분씩 걷기 운동을 하는 것!

그림에 나와 있는 기사(출처 : 한국일보) 외에도,
걷기 운동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유효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해당 방법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지, 
U디터가 직접 실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png
 

해당 기사에 나온 내용을 요약하면, 하루에 시간으로는 30분 이상,
걸음으로는 7000 걸음 이상을 걸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원활한 실험 진행을 위해 걸음수를 측정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예측 거리와 시간을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했습니다.

실험 전 U디터의 하루 평균 걸음수는 고작 900 걸음으로
7000 걸음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4.png
 

어느 정도를 걸어야 7000 걸음인지 확인하기 어려운 관계로
역삼역에 있는 회사에서 대략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나오는
학동역까지 걸어간 다음 걸음수를 측정해보았습니다.

28분 정도 걸었을 때 걸음수는 4490으로,
충족 조건에 턱없이 부족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뭔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5.png
 

그래서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에 있는 서울선릉과정릉을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점심시간 한 시간을 온전히 할애했습니다.










걷1.gif
 

[ 걷고 ]







걷2.gif
 

[ 또 걸었습니다 ]









6.png
 

9226 걸음.
점심시간 한 시간을 꼬박 채우고, 퇴근 후 추가로 더 걸은 뒤에야 기록한 수치입니다.

이렇듯 7000 걸음을 채우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7.png
 
그러나 이미 시작한 실험,
일주일 동안 하루 평균 한 시간, 9000 걸음을 걸었습니다.

그중 평일 점심시간 회사 근처 산책로 한 시간 + 퇴근 후 역삼역-학동역 30분+
이후 집 근처 30분 정도 더 걸었을 때는 13000 걸음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8.png
 
일주일 동안 매일 한 시간 이상, 꾸준히 걸은 결과
실험 전과 비교했을 때 체중 2kg 정도가 빠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순전히 걷기 운동만으로 일주일만에 2kg가 빠졌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실험 진행을 위해 저녁 약속을 잡지 않았고,
그로 인해 일주일 동안 본의 아니게 과식과 음주를 하자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22222.png
 

- U디터 최종결론 -

사실 걷기 운동만으로 뚜렷한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가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하버드대학 연구팀을 비롯해 세계 유수 연구팀들이 진행한 연구에서
다른 운동법에 비해 걷기 운동이 주는 다이어트 효과는 매우 낮은 편이었습니다.

다만 글 도입부에서도 밝혔듯이,
모든 다이어트 방법은 꾸준히 실천해야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걷기 운동으로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인 뒤
다른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높은 다이어트 성공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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